MY MENU

MIS ·국제경영·경영전략

MIS · 국제경영·경영전략

제목
글로벌경영사례
작성일
2015.09.07
내용

■ 박병일(한국외대) 저


■ 초판 2015. 8. 27 출간


■ 46배판 / 5160쪽 / 반양장


■ 정가 28,000원


■ ISBN 978-89-420-08384



■ 책 소개


본서는 국제화와 해외직접투자에 기반을 둔 국제경영 학문을 연마함에 있

어 이를 사례중심으로 교육하기 위한 목적을 담고 작성되었다.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 성공뿐만 아니라, 특히 최신 실패사례들을 심층 분

석함으로써, 해외시장에서의 전략수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노력

하였다.


바람직한 국제경영활동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볼 수 있음은 물론, 사례연

구를 통해 유사한 환경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국제경영전략

의 수립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서는 총 4부 1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국제경영의 이해’(1~4장)에서는 국제경영에 대한 기본개념과 체계

를 고민함과 동시에 국제경영의 주체가 되는 다국적기업의 개념과 다국적

기업의 생성요인을 살펴보고, 아울러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국가 비

즈니스 시스템의 이해 및 문화적 차이의 중요성과 해외시장진출 동기 등을

관련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제2부 ‘국제경영환경’(5~8장)에서는 다국적기업이 불가피하게 다양한 위

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이유들로, 각 국가가 견지하는 상이한 통상정책

및 보호무역주의적 환경, 지역경제통합체 설립의 증가와 국제통상질서의

변화, 국제금융환경의 복잡성 등을지적하고 있으며, 더불어 국제교역과 투

자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 각국 정부의 규제와 지원 역시 환경적 불확실성

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바라보았다. 본서는 이들을 종합적으로 국제경영환

경으로 통합하여 각각의 주요 이슈들을 사례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제3부 ‘국제경영전략’(9~12장)에서는 이질적인 통상 및 투자 환경에서 비

롯된 사업기회를 활용하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국제경영

전략을 논의해본다. 이를 위해 해외시장진입전략과 관련된 최신자료들을

살펴본 후, 부적절한 전략적 제휴전략, 인수 및 합병전략으로 인해 기인된

기업의 선례들을 차례로 조사해본다. 마지막으로, 국가 간의 자원과 활동을

어떻게 배치하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조정할 것인가를 설명하는 글로벌전략

을 고려하여 학습한다.


끝으로 제4부 ‘국제경영관리’(13~16장)에서는 국제경영관리의 각 기능별

영역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국제마케팅관리, 국제재무관리, 국제인

적자원관리, 국제기업의 조직 및 통제전략 등을 주제로 하여 사례를 통한

국제경영 교육을 도모한다.




■ 목 차


PART 01 국제경영의 이해

제 1 장 기업의 국제화와 다국적기업
제 2 장 국가 비즈니스 시스템
제 3 장 문화적 차이
제 4 장 국제경영이론


PART 02 국제경영환경
제 5 장 지역경제통합
제 6 장 국제통상환경
제 7 장 국제금융환경
제 8 장 해외투자에 대한 정부의 규제와 지원


PART 03 국제경영전략
제 9 장 해외시장 선택과 진입전략
제10장 전략적 제휴전략
제11장 해외인수합병전략
제12장 글로벌전략


PART 04 국제경영관리
제13장 국제마케팅관리
제14장 국제재무관리
제15장 국제인적자원관리
제16장 국제기업의 조직 및 통제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