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MIS ·국제경영·경영전략41.DESC

MIS · 국제경영·경영전략

제목
기업경영과 E-Business (개정판)
작성일
2015.03.19
내용

■ 윤한성(경상대)·박준철(강릉원주대)·정기호(동명대) 공저

■ 개정판 2015. 1. 26 출간 / 수정판 2009. 2. 25 / 초판 2008. 8. 25

■ 46배판 /반양장 / 390쪽

■ 정가 24,000원

■ ISBN 978-89-420-0824-7 93320



■ 책 소개

e-비즈니스가 가지는 가능성과 중요성으로 인해 경영학 분야에 속하는 대학이나 학과를 비롯해 여러 대학이나 학과에서 e-비즈니스는 독립된 과목으로 강의되고 있다. 정보시대에 e-비즈니스 분야가 기업경영의 제반 요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할 때, 기업경영의 제반 개념과 e-비즈니스를 서로 연계하여 정리하는 것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독립적으로 나누기 어려운 기업경영과 e-비즈니스의 두 분야를 밀접하게 통합하여 정리하거나 또는 두 분야를 적절히 병행하여 정리하는 것은 여러 측면에서 필요하다.
본서는 이러한 목적에서 시도한 바가 크다.


이와 같은 지향점에서 본서는 크게 기업경영과 e-비즈니스의 두 분야로 구성하였다. 기업경영 분야에서는 기업경영의 구성과 접근방식, 전략 및 전략경영 경영계획과 통제, 경영조직과 지휘 등 기업경영의 기본개념 또는 기본 방식에 관하여 정리하였다. 그리고 e-비즈니스 분야는 e-비즈니스의 개념과 발전과정, e-비즈니스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마케팅, 고객관계관리, 공급망관리, 물류, e-비즈니스 지불처리 및 구현기술 등을 정리하였다.


기업경영에 필요한 공통적인 지식에 대해 기업의 입장에서 가급적 실무적으로 필요한 개념을 전달하고, 기업경영의 배경지식이 e-비즈니스분야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인 도움이 되는 데 본서의 목적이 있다. 또한 e-비즈니스 분야에 관심이 많은 독자가 실제 비즈니스의 기본개념이 되는 기업경영의 기초분야를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서가 유익할 것으로 고려되는 독자층으로는 학부에서의 전공에 관계없이 e-비즈니스 분야의 기업에 관심을 가지는 대학생 또는 예비창업인 등이 될 수 있다.



■ 목 차


01 기업경영의 구성과 접근방식
제1절 기업경영의 구성
제2절 기업경영에 대한 접근방식


02 전략 및 전략경영
제1절 전략의 의미와 종류
제2절 전략경영


03 경영계획과 통제
제1절 경영계획
제2절 계획의 유형
제3절 계획수립의 수단 및 기법
제4절 통제과정
제5절 조직적 통제체계


04 경영조직 및 지휘
제1절 경영조직의 개념
제2절 경영구조의 조직화와 형태
제3절 경영조직의 구조
제4절 경영지휘


05 e-비즈니스
제1절 e-비즈니스의 정의
제2절 e-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제3절 e-비즈니스발전단계 및 전략 프레임워크


06 e-CRM
제1절 CRM 개념의 발전과정
제2절 e-CRM의 배경 및 의의
제3절 e-CRM의 정의 및 종류
제4절 e-CRM의 영역
제5절 e-CRM을 위한 분석방법
제6절 e-CRM의 성공요인


07 e-SCM
제1절 SCM의 개념
제2절 SCM의 기능 활동
제3절 SCM의 기반 기술
제4절 e-비즈니스와 SCM
제5절 e-SCM의 성공요인


08 e-ERP
제1절 e-ERP의 개요
제2절 e-ERP시스템의 기능
제3절 e-ERP시스템의 도입


09 e-비즈니스 콘텐츠관리
제1절 콘텐츠
제2절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제3절 웹 디자인
제4절 사이트 구조의 종류
제5절 사이트 모니터링


10 e-비즈니스 유통관리
제1절 e-비즈니스 유통
제2절 e-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제3절 e-비즈니스 광고
제4절 e-비즈니스 판매촉진
제5절 e-비즈니스 PR


11 e-비즈니스 지불관리
제1절 e-비즈니스 지불의 개념과 구성
제2절 전자지불의 유형
제3절 전자지불의 발전


12 e-비즈니스 기술
제1절 웹기반 시스템
제2절 정보보안
제3절 통신네트워크


참고문헌


찾아보기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