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기타

기타

제목
에너지·탄소배출권 다이제스트
작성일
2013.04.08
내용

■ 김태선(글로벌탄소배출권연구소)
    이경재(매일경제 교육센터)        공저

■ 2013. 1. 31  출간

■ 212쪽 / 반양장 / 신국판

■ 정가 15,000원

■ ISBN 978-89-420-0635-9 93320

 

■ 책 소개


2015년 탄소배출권거래제도의 시행을 앞두고 탄소배출권시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탄소배출권시장은 에너지시장에서 파생된 가장 대표적인 시장이다. 교토의정서의 채택으로 EU국가들은 온실가스에 대한 감축이행이 법적으로 강제됨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다양한 CDM 사업과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다.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업종은 전력과 에너지부분으로 EU지역 전체 할당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3.0%에 달하고 있다. 따라서 탄소배출권시장은 전력시장과 연계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다. 탄소배출권시장은 전력회사들에 의해 시장이 주도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탄소배출권 수급을 결정짓는 주체이기도 하다. 탄소배출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증진을 위해서는 글로벌 기후·에너지정책에 대한 관심과 함께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전력시장의 선행학습이 요구된다. 특히 에너지시장의 경우 대부분 축약된약자로 표시되고 있어 용어에 대한 내용이해가 필요하다.

 

 

본 책은 탄소배출권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후 및 에너지 시장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용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최근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쉬어가는 페이지를 추가하였다. 영문 용어의 경우 World Bank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약자와 함께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였고 해석상의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 원문 그대로 용어집을 구성하였다.

 

2012년 10월 GCF 유치로 녹색성장과 녹색기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탄소배출권거래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탄소배출권시장은 EU-ETS를 벤치마킹하여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 용어집이 에너지 및 탄소배출권시장을 이해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