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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북스(일반도서)

제목
영화의 이해- 제12판
작성일
2012.04.02
내용

■ 루이스 자네티 저 ㅣ 박만준,진기행 공역

 

■ 12판 2012. 2.20 출간 / 10판 초판 2008.12.26

 

■ 578쪽 / 반양장

 

■ 정가 35,000원

 

■ ISBN 978-89-420-07462


■ 책소개


이 책의 원서는 2005년에 제10판이, 그리고 다시 2011년에 제12판이 출간되었다.

 

제10판과 비교하여 제12판(2011년에 출간된 원서를 번역함)은 상당한 변화가 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 고전영화와 최신영화를 아우르는 5백8십개 정도 되는 영화해설부분인데, 제10판에 비해서 2백 개 정도가 최신영화로 바뀌거나 새로 보완되었다. 본문 내용도 많은 부분이 새롭게 고쳐졌다.

 

이 책을 번역함에 있어서 우리는 제10판과 마찬가지로 몇 가지 원칙을 정하였다.

 

첫째, 영화제목은 우리나라에 출시된 경우에는 출시명을 우선 따르기로 하였다. 그래야 독자들이 영화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러 제목으로 출시된 경우에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것을 우선하였으며, DVD를 비디오테이프보다 우선하였다.

미출시된 경우에는 씨네21 홈페이지(www.cine21.com)에 수록된 제목을 따랐으며, 거기에도 없는 경우에는 원제목을 번역하거나 원어를 한글발음 그대로 읽어서 붙였다.

 

둘째, 인명의 경우에는 씨네21 홈페이지에 수록된 번역명을 따랐으며, 거기에 없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발음방식을 따랐다.

셋째, 영화용어들은 ‘영화용어해설집’(이승구·이용관 엮음, 집문당, 2000)과 ‘영화사전’(김광철·장병원 엮음, media2.0, 2004)을 우선 참고하였으며, 특별한 경우에는 역자들의 독자적인 판단에 따랐다. 예컨대 ‘scene’의 경우 일반적으로 ‘신’으로 번역하지만 우리말 ‘신’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에 ‘씬’으로 번역하였다. ‘sequence’도 때에 따라 ‘장면’ 혹은 ‘시퀀스’로 옮겼다.

 

넷째, 원서에 나오는 수많은 컬러사진들은 제10판에서는 인쇄비용 절감을 위해 책 뒷부분에 모두 따로 모아서 컬러로 처리하였으나, 이번 제12판에서는 원저자의 의도를 충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원서와 동일하게 실었다.

 

처음 영화를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차근히 설명하면서도, 영화에 대해 상당히 깊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저술이다. 어렵지 않다. 쉽고 재미있게 읽다 보면 영화를 조금씩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유명한 영화들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 영화제작의 기법에 대해 하나씩 설명하고 있다.

 

많은 전문 영화인은 물론이고 영화학도를 꿈꾸는 사람들의 입문서로도 좋지만 영화에 관심있는 일반 독자들에게도 깊이 있는 영화 공부로 좋을만큼 보기 드문 영화이론 서적이며 영화의 이해와 비평을 위한 충실한 지침서이다.

 

 

 

 

■ 차 례


 

역자서문

 

저자서문

 

영화리스트


1.촬영
Overview/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쇼트/ 앵글/ 명암/ 컬러/ 렌즈, 필터 그리고 필름/ 특수효과/ 촬영 기사/ 참고 문헌


2.미장센
Overview/ 프레임/ 구도와 디자인/ 영토 공간/ 접근양식/ 열린 형식과 닫힌 형식/ 참고 문헌


3.움직임
Overview/ 역동성/ 카메라 이동/ 움직임의 기계적 조작/ 참고 문헌


4.편집
Overview/ 연속성/ 그리피스와 고전적 편집/ 소비에트 몽타주와 형식주의 전통/ 앙드레 바쟁과 사실주의 전통/ 히치콕의 ‘북북서로 기수를 돌려라’: 스토리보드 판/ 참고 문헌


5.음향
Overview/ 역사적 배경/ 음향효과/ 음악/ 뮤지컬/ 음성언어/ 참고 문헌


6.연기
Overview/ 연극 연기와 영화 연기/ 미국의 스타시스템/ 연기스타일/ 캐스팅/ 참고 문헌


7.드라마
Overview/ 시간, 공간, 언어/ 감독/ 세팅과 실내 장식/ 의상과 분장/ 참고 문헌


8.스토리
Overview/ 내러톨로지/ 관객/ 고전적 패러다임/ 사실주의적 내러티브/ 형식주의적 내러티브/ 넌픽션 내러티브/ 장르와 신화/ 참고 문헌


9.각본
Overview/ 각본가/ 각본/ ‘북북서로 기수를 돌려라’: 대본읽기/ 비유적 표현의 비교/ 시점/ 문학작품의 각색/ 참고 문헌


10.이데올로기
Overview/ 좌파-중도파-우파 모델/ 문화, 종교, 민족성/ 페미니즘/ 동성애 영화/ 톤/ 참고 문헌


11.비평
Overview/ 사실주의이론/ 형식주의 영화이론/ 작가주의이론/ 절충이론과 종합이론/ 구조주의와 기호학/ 역사적 방법론/ 참고 문헌


12.종합편: 시민 케인
Overview/ 미장센/ 움직임/ 편집/ 사운드/ 연기/ 드라마/ 스토리/ 각본/ 이데올로기/ 비평/ 참고 문헌

 

 

용어해설

 

찾아보기


 

 

 

■ 저자/역자 소개

 

지은이 루이스 자네티 Louis Gianetti는

 

현재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대학교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영문학 및 영화학과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대학에서 영화, 문학, 시나리오, 드라마, 인문학 등을 가르쳐 왔으며, 정치적 주제나 문학, 드라마에 관하여 수많은 대중적 및 학술적 저서를 저술했다. 아울러 영화비평가로 활동하면서 여러 영화관련 전문잡지Literature/Film Quarterly, The Western Humanities Review, Film Criticism에 많은 영화비평을 써 왔다.

저서로는 영화이론서인 Godard and Others: Essay on Film Form, 미국의 주요 영화감독 18명을 중심으로 미국의 픽션영화를 다룬 Masters of the American Cinema(1981), 아이먼 스콧Scott Eyman과의 공저로서 미국의 영화역사를 다룬 Flashback: A Brief History of Film(2001), 그리고 독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영화의 이해 Understan- ding Movies≫ 등이 있다. 특히, ≪영화의 이해≫는 미국을 비롯해 호주, 영국, 싱가포르, 캐나다,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베스트셀러로서 널리 읽히고 있는 영화 텍스트이다. 그는 현재 오하이어주 셰이커 하이츠Shaker Heights 시에 살고 있으며, 그의 일본식 정원을 돌보며 망중한을 즐기기도 한다.


 

옮긴이 박만준은

부산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과정을 마치고, <욕망과 자유의 변증법>이라는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동의대학교 인문대학 철학?윤리문화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역서로는 ≪대중문화와 문화연구≫(존 스토리), ≪대중문화의 이해≫(존 피스크), ≪문학과 문화이론≫(레이먼드 윌리엄스), ≪문화연구의 이론과 방법들≫(존 스토리), ≪최초의 인간과 그 이후의 문화≫(겔렌), ≪마르틴 하이데거≫(존 맥거리), ≪엄밀한 학으로서의 철학≫(E.후설), ≪헤겔 변증법≫(N.하르트만), ≪의식과 신체≫(디킨슨), ≪마르크스주의와 생태학≫(그룬트만), ≪하버마스의 사회사상≫(퓨지, 공역), ≪논리학 입문≫(어빙 코피), ≪그리스인의 이상과 현실≫(공역), ≪독일관념론철학≫(N.하르트만), ≪마르크스주의와 문학≫(레이먼드 윌리엄스)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욕망과 자유≫, ≪늦잠 잔 토끼는 다시 뛰어야 한다≫, ≪상생의 철학≫(공저), ≪인성학≫(공저), ≪철학≫(공저), ≪성의 진화와 인간의 성문화≫, ≪사회생물학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공저) 등이 있다.


 

옮긴이 진기행은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예술문화와 영상매체협동과정에서 영상학 전공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그 이전에 부산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철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부산외국어대학교 영상미디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들뢰즈의 영화철학 연구―칸트적 계기를 중심으로> 외 들뢰즈에 대한 수편의 논문과 대중문화와 사회철학에 대한 여러 편의 논문이 있다. ≪하버마스의 사회사상≫(퓨지, 공역)과 ≪논리와 사고≫(편저) 등을 譯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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