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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제목
마케팅원론
작성일
2014.09.22
내용

■ 박명호(계명대),박종무(영남대),윤만희(대구대) 공저

 

■ 초판 2014. 9. 3 출간

 

■ 국배판 / 524쪽 / 반양장

 

■ 정가 34,000원

 

■ ISBN 978-89-420-0816-2  93320


 

■ 책 소개

 

이 책은 세 명의 저자들이 오랜 기간 대학에서 강의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마케팅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저술하였다. 본서에서는 마

케터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마케팅의 기초개념을 보다 쉽고 간략하게 설

명하려고 하였다. 본서의 주된 고객은 마케팅 학습을 시작하려는 대학의 초

심자들이지만 마케팅 실무를 담당하는 경영현장의 종사자들에게도 마케팅

의 전체적인 내용을 보다 간략 ․ 명료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

다. 이 책은 무엇보다도 간결성, 명료성, 그리고 가독성을 염두에 두고 다른 마케팅 저서들과의 차별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달리 말하자면 본서

의 저자들은 초심자들의 마케팅에 대한 초보적인 질문에 대해 이해하기 쉽

도록 설명하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기초이

론을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마케팅이 무엇이며 경영활동에서 어떠한 쓰

임새가 있는지, 그리고 마케팅기법을 어떻게 활용하며 어떤 분야로까지 확

대하여 적용할 수 있는지 등과 관련한 초보적인 의문에 적절한 해답을 주고

자 하였다. 나아가 최신 마케팅이론이나 여러 가지 마케팅 실무기법들을 교

과서 전반에 걸쳐 본문과 함께 풍부하게 제시함으로써 마케팅의 발전과정

과 마케팅이론의 적용방법을 보다 넓게 알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이 책의 기본방향은 다음과 같다.
  ○ 기본원리 및 기초이론의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읽기 쉽고 잘 이해하도록 간결하게 서술한다.
  ○ 이론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최대한 높인다. 기초이론과 관련되는 기

      업현장의 사례는 ‘마케팅스토리’로, 학문적인 이론정립은 부족하지만

      최근 마케팅 현장에서 자주 쓰이는 기법 및 용어는‘마케팅 하이라이

      트’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나 제품의 마케팅활동 및 관리기법은‘마

       케팅 비전’으로 소개한다.


제1부에서는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한다. 마케팅의 의미와 마케

팅개념을 포함한 기업 내에서 마케팅의 역할을 소개하고(제1장), 전략적 계

획과 전략적 마케팅계획과의 연관성과 전략적 마케팅의 주요 내용을 설명

한다(제2장).

 

제2부는 마케팅기회의 발견에 관련한 내용을 다룬다.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하여 마케팅환경을 살펴보고(제3장), 구매자행동을 이해하고(제4

장), 마케팅정보와 조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제5장), 시장을 세분화하

고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포지션을 개발(제6장)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제3부에서는 마케팅활동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마케팅믹스전략을 다루게

된다. 제품 및 브랜드전략(제7장), 신제품개발과 제품수명주기(제8장), 가

격전략(제9장), 유통경로와 물류전략(제10장)을 다루고, 촉진전략은 광고

를 중심으로 촉진전략Ⅰ(제11장)과 인적판매, 판매촉진, PR을 주로 다루는

촉진전략Ⅱ(제12장)로 나누어서 학습하게 된다.


제4부는 마케팅영역의 확대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서비스마케팅(제13장),

글로벌마케팅(제14장), 그리고 여러 다양한 영역에서 펼쳐지는 마케팅활동

을 다루는 특수마케팅(제15장)을 살펴본다.


본서는 마케팅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보다 쉽게 이해하고 현

실에 응용할 수 있는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 목 차

 

제1부 마케팅과 마케팅계획
1장 마케팅의 기본이해
2장 전략적 마케팅계획


제2부 마케팅기회의 발견과 전략수립
3장 마케팅환경
4장 구매자행동: 소비자와 조직체 구매자
5장 마케팅정보와 마케팅조사
6장 시장세분화전략,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제3부 마케팅믹스전략
7장 제품 및 브랜드전략
8장 신제품개발과 제품수명주기
9장 가격전략
10장 유통경로와 물류전략
11장 촉진전략Ⅰ: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광고
12장 촉진전략Ⅱ: 인적판매·판매촉진·PR


제4부 마케팅영역의 확대
13장 서비스마케팅
14장 글로벌마케팅
15장 특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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