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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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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케팅조사 원론
작성일
2014.09.22
내용

■ 이규현(한남대) 저

 

■ 초판 2014. 2. 28 출간

 

■ 크라운판 / 486쪽 / 양장

 

■ 정가 30,000원

 

■ ISBN 978-89-420-0801-8 93320


■ 책 소개

 

이 책은 학계와 실 무계 양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대학에서

마케팅조사 수업을 듣고자 하는 학생들과 논문작성에 직면한 학생들, 그리

고 기업에서 조사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론과 사례를 결

합하면서 접근하였다.

 

이 책은 크게 조사과정과 시스템, 조사설계, 그리고 자료준비와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마케팅조사가 이루어지는 과정과 구조를 다룬다. 제1 장에서

마케팅시스템에서 마케팅조사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중심으로 다루어, 이

책의 진도를 나가는 과정에서 어느 과정을 수행하고 있는 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2장에서 기업이 조사중심 의사결정 단계로 변화하

면서 정보시스템화하려는 노력이 어떻게 구축되고, 어떠한 윤리적인 쟁점

이 나타나는가를 다룬다.


제2부에서 조사설계를 다룬다.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로 나눈다. 탐

색조사로서 2차 자료조사(제3장)와 정성적조사(제4장)를 다루고, 기술조사

로서 서베이와 관찰(제5장)을 다루며, 인과조사로서 실험 설계(제6장)를 다

룬다. 그리고 측정과 척도개발(제7장), 설문지 설계(제 8장), 표본설계(제9

장)를 다룬다.


제3부에서 자료준비와 통계적 분석방법을 다룬다. 제10장에서 수집한 설문

지에 나타난 자료를 코딩하는 과정에서부터 자료분석을 준비하는 과정과

기초적인 통계에 대한 이해를 가설검정절차를 중심으로 다룬다. 이후의 장

에서 통계적 자료분석을 수행하는 절차를 보여준다. 제11장에서는 교차분

석, 카이자승검정 독립성과 적합성 검정, t-검정을 통한 차이검정과 같은

비교적 쉬운 분석을 가설검정 절차로 보여준다. 그리고 분산분석과 회귀분

석으로 넘어간다. 제12장에서 실험 설계에 기반을 둔 집단간 차이분석을 사

전조사자료를 가지고 가설검정하는 절차를 다룬다. 제13장에서는 변수 사

이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다룬다. 단순회귀분석

을 중심으로 한 실행절차를 실제 자료를 가지고 살펴보고, 다중회귀와 더미

변수를 이용한 회귀분석까지 다룬다. 그리고 제14장에서 조사보고서 작성

과 커뮤니케이션 과제를 다루고 마친다.

 

이 책은 각 장에서 도입부, 본론, 사례제시, 요약, 토의과제, 참고문헌을 단

계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을 용이하도록 조직하여, 다른 책과 차별화될 수 있

게 했다. 독자들이 도입부에서 방향을 잡고, 본론에서 이론을 학습하고, 사

례에서 실무적인 감각을 보완하고, 요약에서 정리를 하고, 그룹으로 토의과

제를 풀면서 이해를 넓히도록 했고, 참고문헌을 찾으면서 심화시킬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었다.

 

 

 


■ 목 차

 

제1부  마케팅조사과정과 시스템

1 장 마케팅시스템과 조사과정
2 장 마케팅조사시스템과 윤리


 

제2부  조사설계

3 장 탐색조사설계: 2차 자료조사
4 장 탐색조사설계: 정성적 조사
5 장 기술조사설계: 서베이와 관찰
6 장 인과조사설계: 실험
7 장 측정과 척도개발
8 장 설문지 설계
9 장 표본설계

 


제3부  자료준비와 분석

10장 자료준비와 기초통계
11장 교차분석, 카이자승검정 및 t -검정
12장 집단차이분석: 분산분석
13장 변수 사이의 관계 분석: 상관관계와 회귀분석
14장 조사결과의 커뮤니케이션


 

부록: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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