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내서신간(교재)

내서신간(교재)

제목
품질경영
작성일
2016.09.26
내용






■ 홍관수(계명대) 저

■ 초판 2016. 6. 27 출간

■ 46배판 / 반양장 / 380쪽

■ 정가 22,000원

■ ISBN 978-89-420-08575


 

■ 책 소개


현재는 모든 조직이 고객만족을 위해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품질을  관리하는가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이 달라지는 시대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서는 다음 사항에 역점을 두고 기술하였다. 첫째, 생산 및 서비스 기능과 연계하여  품질경영에 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둘째, 독자들이 이론과실제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필요한 곳마다 간단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독자들이 품질경영에 관련된 문제를 현실적인

감각을 가지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사고의 틀을 전통적인 품질경영 영역만이 아닌 더 넓은 영역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시도를 토대로 대학 및 대학원 학생뿐만 아니라 실무자들도 품질을

개선하고 혁신하는 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품질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정리하고자 하였다.


본서의 체계는 4부 1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부 "품질경영의 총론"에서는 품질경영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으로 정리하였다. 제1장에서는 품질과 품질경영의 개념을, 제2장에서는 품질경영의 발전

과정을, 그리고 제3장에서는 품질경영을 위해 투입해야 하는 품질비용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였다.


제2부 "품질전략과 설계"에서는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제5장에서는 표준화와 품질 간의 관계에 대해, 제6장에서는 고객이 믿고 구매하는 기준이 되는 국제규격에 대해, 그리고 제7장에서는 품질성과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여 기술하였다.


제3부 "품질의 개선"에서는 품질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단계별 품질개선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제8장에서는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품질개선기법을, 제9장 에서는 제조단계에서 필요한 품질개선방법을,

그리고 제10장에서는 사용단계에서 필요한 품질개선기법을 설명하고 있다.


제4부 "품질경영을 위한 통계적 도구"에서는 품질경영활동을 위해 활용되는 대표적인 통계적 도구들을 소개하고 있다. 제11장에서는 품질경영에 필요한 통계지식을, 제12장에서는 품질개선에 도움이 되는

통계적 도구를, 제13장에서는  공정관리 수단으로 활용되는 통계적 관리도의 개념과 활용방법을, 그리고  마지막 제14장에서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6시그마 운동에 대해 정리하였다.




■ 목 차


제 1 부 품질경영의 총론

제 1 장 품질경영의 개념
1. 품질의 의의
2. 품질과 경쟁우위
3. 품질경영의 의의

제 2 장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1. 품질경영의 역사
2. 품질대가의 사상과 철학

제 3 장 품질비용
1. 품질비용의 유형
2. 1:10:100의 법칙
3. 품질비용곡선
4. 품질개선과 수익성
5. 품질비용의 적용



제 2 부 품질전략과 설계

제 4 장 품질측정
1.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차이
2. 기대품질
3. 기대품질모델
4. 기대품질의 선행요인
5. 품질차원
6. 품질평가
7. 구매단계별 기대품질관리

제 5 장 표준화와 품질
1. 표준과 표준화
2. 표준화의 분류
3. 사내표준화
4. 국제표준

제 6 장 ISO인증제도
1. ISO와 인증제도
2. ISO 9000시리즈
3. ISO 14000시리즈
4. ISO 26000
5. KS 규격과 ISO 9000시리즈의 관계


제 7 장 품질성과관리
1. 품질성과측정
2. 말콤 볼드리지 품질상
3. 국가품질상


제 3 부 품질의 개선

제 8 장 설계단계의 품질개선
1. 품질사이클
2. 설계품질의 관리
3. 품질기능전개

제 9 장 제조단계의 품질개선
1. 외주품질관리
2. 검 사
3. 샘플링검사 방법
4. 포카요케
5. 5 why 기법
6. 품질분임조
7. 종업원의 동기부여
8. 벤치마킹


제10장 사용단계의 품질개선
1. 불만고객의 반응
2. 품질보증
3. 서비스 회복
4. 제조물 책임법과 리콜제도


제 4 부 품질경영을 위한 통계적 도구

제11장 통계학과 품질
1. 자료분석
2. 이항분포
3. 정규분포


제12장 품질개선도구
1. 흐름도
2. 점검표
3. 도 표
4. 산점도
5. 파레토도
6. 특성요인도
7. 층 별


제13장 관리도 281
1. 관리도의 이해
2. 관리도의 작성방법
3. 계량치 관리도
4. 계수치 관리도
5. 엑셀사용법


제14장 6시그마 운동7
1. 공정능력분석
2. 6시그마 운동의 개념
3. 6시그마의 통계적 의미
4.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전략


부 록 :
1. 표준정규분포표
2. 관리도계수
3. 난수표
4. 샘플링검사표
5. 이항분포표


찾아보기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