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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경영·생산·통계

기술경영 · 생산 ·통계

제목
기술사업화의 이해와 적용
작성일
2015.08.21
내용

■ 김성민(한양대), 류태규(한국지식재산연구원), 박종복(경남과학기술대), 김종주(한국과학기술연구원), 봉선학(주|날리지웍스), 유영철(아이디벤처스|주), 이성상(목원대), 이승호(주|텔타텍코리아), 정문교(기술보증기금)

  공저

 

■ 초판  2015. 8. 10 출간

 

■ 530 쪽 / 46배판 / 양장 

 

■ 정가 35,000원

 

■ ISBN  978-89-420-08216



■ 책소개

 

기술사업화는 시장의 분석에서부터 사업기획, 연구개발, 제품생산과 마케

팅뿐만 아니라 이러한 활동에 기초가 되는 기술가치평가, 지식재산권, 기술

거래, 자금조달 등의 핵심적 활동을 포괄하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다양한 분

야가 융합되어 있으며, 그 내용이 방대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본

서는 기술사업화를 추진하는 데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적 내용을 최대한 포

함하여 9개 분야로 나누어 총 9장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분야별로 가장 핵

심적인 내용을 함축적으로 제공하려고 노력하였다.


다음으로, 본서를 교재로 활용하고자 하는 선생님들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의 대상과 시간에 따른 활용방법에 대해 간단한 제언을 드리고자

한다.



학부생 대상으로 하는 한 학기 강의는 이에 기초적 이론과 이를 이해할

수 있는 현실적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므로 아래와

같은 강의 구성을 추천한다.


* 기본구성 : 각 장의 기초이론과 칼럼 및 사례연구 이용

* 팀프로젝트 수행 : ‘(가체)기술사업화 성공 및 실패 사례’

* 각 장의 기초이론 부문 : 1장의 1절, 2절, 3절 / 2장의 1절, 2절 / 3장의 3

   절, 4 절/ 4장의 4절, 5절 / 5장의 1절 / 6장의 5절

* 각 절에 대해 3시간 강의, 총 11절의 11주 강의와 2주 간의 중간・기말고

  사,  그리고 팀프로젝트 중간 및 최종발표 2주로 구성된 총 15주 간의 강

  의



대학원생 대상으로 하는 한 학기 강의는 이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강의

내용과 관심분야의 이론을 보다 깊이 숙지할 수 있는 내용으로 아래와 같은

강의 구성을 추천한다.


* 기본구성 : 각 장의 이론과 심화학습문헌 이용

* 팀프로젝트 : 학생 개인의 관심분야 심화학습문헌을 이용한 팀프로젝트

* 각 장의 이론 부문 : 1장의 1절, 2절, 3절 / 2장의 1절, 2절 / 3장 / 4장의

   1절, 2절,4절, 5절 / 5장 / 6장의 1절, 2절, 3절, 5절 / 7장

* 매주 3시간 강의에 2개의 절, 총 24절의 12주에 걸친 강의와 2주 간의 중

   간・기말고사, 그리고 개인별 팀프로젝트 최종발표 1주로 구성된 총 15주

   간의 강의


대학원생 대상으로 하는 두 학기 강의는 이론과 실무적인 내용을 모두

학습할 수 있는 강의 내용과 모의 사업화 프로젝트 등의 내용으로 아래와

같은 강의 구성을 추천한다.


* 기본구성 : 본서의 모든 내용

* 팀프로젝트 : (1학기) 학생 개인의 관심분야 심화학습문헌을 이용한 팀프

  로젝트/(2학기) 팀별로 사업화 기술 및 방식을 정하고 이에 대한 모의사

  업화 프로젝트 수행

* 기본 강의 내용 : (1학기) 1장의 1절, 2절, 3절 / 2장의 1절, 2절 / 3장 / 4

  장의 1절,2절, 4절, 5절 / 5장 / 6장의 1절, 2절, 3절, 5절 / 7장 // (2학기)

  나머지

* (1학기) 매주 3시간 강의에 2개의 절, 총 24절의 12주에 걸친 강의와 2주

   간의 중간기말고사, 그리고 개인별 팀프로젝트 최종발표 1주로 구성된

   총 15주 간의 강의/

  (2학기) 매주 3시간 강의에 1학기 관련분야 간략한 복습 및 1개 절, 총 11

   개 절을 11주에 걸쳐 강의하고, 2주 간의 중간기말고사, 그리고 팀프로젝

   트 중간 및 최종발표 2주로 구성된 총 15주 간의 강의



마지막으로 일반인 또는 실무자들을 위한 강의를 한다면 일반적으로 한 학기 강의 정도를 추천하고자 한다. 기초적 이론과 이를 이해할 수 있는

학생의 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 수업에 초점을 맞추는 강의 구성을 추

천하고자 한다.


* 기본구성 : 각 장의 기초이론과 칼럼 및 사례연구 이용

* 팀 프로젝트 수행 : ‘(가체)기술사업화 경험과 이론적 분석’

* 각 장의 기초이론 부문 : 1장의 1절, 2절, 3절 / 2장 / 3장 / 4장의 4절, 5

   절 / 5장의 1절 / 6장의 5절

* 매주 3시간 강의에 1장씩, 총 9장의 9주에 걸친 강의와 ①사업화 기획(2

  장, 5장), ②연구개발 및 생산(3장, 5장), ③지식재산권 획득 및 활용(4장),

  ④기술마케팅과 기술거래(6장, 8장), ⑤기술가치평가(7장), ⑥기술가치평

  가와 자금조달(7장, 9장) 등의 6개 분야별로 개별 팀프로젝트의 발표를 6

  주 간에 걸쳐 진행함


지금까지 강의의 대상과 강의 시간에 따라 본서를 이용한 가장 바람직한 강

의계획과 활용방법에 대해 논의 한것은  본 교재를 선택해서 강의하실 선생

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어디까지나 본서를 집필한 저자들의 의

견일 뿐임을 밝혀두고자 한다.


 

■ 목  차


01 기술사업화의 개요


02 기술사업 기회의 발굴 및 평가


03 우수기술의 획득


04 지식재산권의 전략적 관리 및 활용


05 신제품 개발과 생산


06 신기술 제품 마케팅과 기술마케팅


07 기술가치평가의 이해와 활용


08 기술거래 실무


09 기술사업화 자금 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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