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경제·무역15.DESC

경제·무역

제목
거시경제학
작성일
2015.03.19
내용

■ Frederic S.Mishkin (컬럼비아대 석좌교수) 저

■ 송병호(동국대),정지만(상명대) 공역

■ 초판 2015. 2. 23 출간

■ 국배판 / 반양장 / 886면

■ 정가 38,000원

■ ISBN 978-89-420-0823-0  93320


■ 책 소개


이 책은 거시경제학 분야에서 가장 신나는 최근의 주요 정책에 대한 논쟁을 논의하는데 적합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거시경제학의 정책과 실행을 강조한다. 거시경제학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들이 수시로 실지 케이스와 응용에 직면하도록 하여 그들이 정말 이론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40개가 넘는 이 책의 응용은 이론을 현실세계의 실지 사례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이러한 응용의 예로 1965년부터 1982년까지의 대 인플레이션, 2007~2009년의 금융위기, 원유가격이 실질 임금과 주식 시장에 미친 영향, 왜 불평등이 증가했는가, 왜 어떤 나라는 부자이고 다른 나라는 가난한가 등을 들 수 있다. 거기에다가 30개가 넘은 정책과 실행 케이스는 실지 정책들의 예를 탐구하고 그들이 어떻게 집행되었는지 알아본다. 이들의 예로 연준이 어떻게 테일러 준칙을 사용하는가, 2007~2009년 동안의 전통적이지 않은 화폐정책, 닉슨과 정치적 경기순환, 유로지역의 안정과 성장 협약, 중국의 한자녀 정책 등이 있다. 이러한 응용 그리고 정책과 실행 케이스들은 현재의 사건들, 국내와 전 세계 이슈들, 그리고 역사적 에피소드 등에 대하여 매우 중요한 관점들을 제공한다.


거시경제학에의 동학적 접근
오늘날의 매우 뜨거운 정책 이슈를 분석한다는 것은 이 분야의 연구자들과 정책입안자들이 채택하는 모형을 가지고 거시경제 이론에 접근하는 것을 요구한다. 거시경제학: 정책과 실행의 중심 요소는 매우 강력하고 동적인 총수요 총공급(AD/AS) 모형으로 인플레이션과 경제활동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다. 이 모형에서는 세로축에 인플레이션을 두고 있다. (이는 기존의 교과서들이 물가수준을 두는 것과 대조된다.)
이 모형이 필수적으로 중요하므로 나는 9장에서 13장에 걸쳐 하나 하나씩 단계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9장은 총수요 총공급 모형의 첫 번째 구성요소인 IS 곡선을 만든다.
•10장은 화폐정책입안자들이 화폐정책 곡선(MP curve)을 사용하여 실질이자율을 어떻게 책정하는지 설명한다. 화폐정책 곡선(MP curve)이란 인플레이션과 실질이자율 간의 관계를 말해주는 곡선이다. 그 후 MP 곡선과 IS 곡선을 사용하여 총수요 곡선을 도출해 낸다.
•11장은 필립스 곡선을 사용하여 총공급곡선을 도출해 낸다.
•12장은 앞에서 도출해낸 구성요소들을 조합하여 총수요 총공급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바로 응용에 사용하여 미국과 해외의 경기순환 변동을 분석한다.
•13장은 관점을 이동하여, 인플레이션과 산출의 변동을 정책입안자들이 안정시키려 할 때 직면하는 이슈들에 관하여 총수요 총공급 모형이 어떻게 이해를 돕는지 보여준다.
그러므로 인플레이션율을 세로축에 놓은 총수요 총공급 모형은 단기 변동을 분석하는 유일한 엔진으로 작용한다. 이렇게 초점을 맞춘 이 책만의 유일한 모형은 학생들에게 혜택이 있다. 동태적 AD/AS 모형에 계속 의존함으로 모형의 이해를 더 강화할 수 있고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일된 틀을 제공한다.
동학적 AD/AS 모형은 IS/LM 모형의 주요 요소들을 다 가지고 있다. 예로 9장에서 IS 곡선을 개발하여 사용했고, 10장의 화폐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화폐시장에서 이자율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보여준다. 동학적 AD/AS 모형은 인플레이션과 경제활동의 상호작용을 동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이는 현대 거시경제 분석의 핵심 특징이다.


재무학(금융학)과 거시경제학의 상호 연관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세계 경제를 강타한 금융위기는 재무학(금융학)과 거시경제학 간 상호 연관이 있음을 매우 명확히 보여주었다. 재무학(금융학)과 거시경제학에 관한 두 개의 장들은 금융 시스템 동학 그리고 비대칭 정보 등의 핵심 주제에 관하여 일관된 접근법을 제시하고 이들이 거시경제 분석에 왜 연관이 있는지 보여준다. 14장 “금융 시스템과 경제성장”은 잘 작동하는 금융 시스템(금융 체제)이 경제성장을 어떻게 촉진하는지를 보여주며 15장 “금융위기와 경제”에서 사용되는 도구들을 개발한다. 그 후 15장에서 이들을 사용하여 금융 시스템의 교란이 어떻게 총수요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특히 2007~2009년 금융위기의 근본 원인과 영향 그리고 정책의 반응을 강조하면서 살펴볼 것이다. 16장 “신흥시장국의 금융위기”는 최근에 바깥 세계로 시장을 열은 경제에 경제변동의 분석을 확대하여 적용해 본다.


경제 성장에의 초점
최근 경제 성장에 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일어난 것은 거시경제 분야에 있어서 매우 신나는 발전이다. 이는 왜 어떤 나라들은 경제 성장이 느려서 가난하게 머물러 있고, 다른 나라들은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루어 번영을 하는지에 관한 질문과 직접 연관이 있다. 나는 6장에서 솔로우 모형을 자세히 논의할 것이며, 내생적 성장이론 그리고 경제성장에 있어서 제도가 가지는 중요성을 7장에서 제시할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14장은 경제성장에 관한 추가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국제적 관점
주제의 취급과 응용에 있어 이 책은 전반에 걸쳐 국제적 차원을 통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저축과 투자 간의 상호 관련에 관한 4장의 분석은 개방 경제와 폐쇄 경제를 별도의 장으로 분리하기보다 함께 논의한다. 국제 무역 그리고 순수출이 총수요에 미치는 영향도 별도의 장이 아니라 4부의 AD/AS 모형에 바로 나오며, 영국, 아일랜드, 그리고 중국에서의 2007~2009년 금융 위기가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데 이 교과서는 총수요 총공급 모형을 적용한다. 신흥 시장 경제에 관한 16장은 국제적 관점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 목 차

제1부 서론
1 거시경제학의 정책과 실행
2 거시경제 자료의 측정


제2부 거시경제학의 기초
3 총생산과 생산성
4 닫힌 경제와 열린 경제에서의 저축과 투자
4 부록: 큰 개방 경제에서의 저축과 투자
5 화폐와 인플레이션
5 부록: 화폐 공급 과정


제3부 장기 경제 성장
6 성장의 근원과 솔로우 모형
6 부록 A: 자본-노동 비율의 황금율 수준
6 부록 B: 솔로우 모형의 대수
7 성장의 동력. 기술, 정책, 그리고 제도


제4부 경기변동: 단기
8 경기변동: 입문
9 IS곡선
10 통화정책과 총수요
10 부록: 화폐수요
11 총공급과 필립스곡선
12 총수요-총공급 모형
12 부록: 테일러 원칙과 인플레이션 안정
13 거시경제정책과 총수요-총공급 분석


제5부 금융과 거시경제
14 금융시스템과 경제성장
15 금융위기와 경제
16 신흥시장국의 금융위기


제6부 거시경제 정책
17 재정정책과 정부 예산
18 환율과 국제 경제 정책


제7부 거시경제학의 미시경제학적 기초
19 소비와 저축
19 부록 : 소득효과와 대체효과: 그래프 분석
20 투자
21 노동시장, 고용, 그리고 실업


제8부 현대 경기순환 분석과 거시경제 정책
22 거시경제 정책에서 기대의 역할
23 현대 경기순환 이론


에필로그

정책과 실행: 거시경제학자들이 어디서 동의하고 어디서 동의하지 않는가?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